포토샵 CC를 활용한 간단한 사진합성
이상우2013-08-29
최근 페이스북 페이지 '포샵해드립니다'가 누리꾼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사용자가 이 페이지에 사진을 올리고 수정하고 싶은 내용을 요청하면 페이지 관리자가 이를 색다르게 해석해 사진을 수정해준다. 예를 들어 '인상 좋고 귀티나게 바꿔주세요'라고 요청하면 '원빈' 얼굴을 합성해 주기도 하고, 연예인 '수지'와 함께 있는 사진을 요청하면 '합성수지'를 합성해 주기도 한다.
포샵해드립니다의 사진은 재미있을 뿐만 아니라 뛰어난 포토샵 활용 능력으로도 주목받고 있다. 사실 이들의 수준은 매우 높은 편이지만, 일반 사용자도 포토샵 CC(이하 버전도 대부분 가능)의 몇 가지 기능만 알면 간단한 합성사진 정도는 손쉽게 만들 수 있다.
레이어 마스크를 활용한 배경 합성
다음 사진을 보자. 전체적인 구도는 괜찮지만, 노출이 너무 심해 하늘이 하얗게 떠버렸다. 여기에 다른 장소에서 촬영한 하늘을 합성하면 사진 느낌을 어느 정도 살릴 수 있다.
레이어 마스크를 활용해 사진을 합성하려면, 우선 원본과 합성할 사진을 모두 불러와야 한다. 이후 원본 사진을 전체 선택해 복사하고 합성할 사진 위에 겹쳐놓는다(단축키 Ctrl + C, Ctrl + V).
레이어 마스크 추가 버튼을 누르고 생성된 레이어 마스크를 선택한다. 이후 브러시 도구 등을 선택해 원본 사진에서 지워버릴 영역을 색칠하듯 지우면 된다. 이때 전경색을 검은색으로 해야 한다. 레이어 마스크는 눈에 보이지 않는 흰색과 검은색으로 구성된 일종의 필터로, 흰색은 보이게 검은색은 보이지 않게 표현하는 도구다. 만약 잘못 지워버린 부분이 있다면 다시 흰색을 선택해 복구할 수 있다.
빠른 선택 도구와 자동 선택 도구
빠른 선택 도구는 이미지에서 색상이 비슷한 부분을 선택하는 도구다. 이를 활용하면 배경을 지우고 필요한 이미지만 잘라내 다른 사진과 합성할 수 있다. 이미지에 있는 특정 부분을 스티커처럼 뜯어내서 다른 사진에 붙인다고 생각하며 쉽다.
빠른 선택 도구로 피사체 외곽선을 따라 마우스로 클릭하면 마우스 주변의 색상이 비슷한 영역이 선택된다. Shift 키를 누르고 다른 부분을 클릭하면 선택 범위가 확장되고, 반대로 Alt 키를 누르고 선택 영역을 클릭하면 해당 부분이 제외된다.
이렇게 특정 이미지만을 선택한 후 복사(Ctrl + C) 혹은 잘라내서(Ctlr + X) 다른 사진에 붙여 넣으면 간단하게 합성 사진을 만들 수 있다. 참고로 붙여 넣은 이미지의 크기는 우측 목록에서 해당 이미지(레이어)를 선택하고 Ctrl + T를 눌러 조절할 수 있다. 또한, 앞서 설명한 레이어 마스크 기능과 함께 활용하면 잘라낸 이미지를 자연스럽게 붙여 넣을 수 있으며, 포토샵을 조금만 더 공부하면 배경과 어울리게 가장자리를 조절하거나 이미지를 비틀어 원근감을 살릴 수도 있다.
2편에서 계속 ☞ http://it.donga.com/15770/?page=2
|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