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10-13

140328_객체스냅(Osnap; Object Snap)활용법

< 객체스냅(Osnap; Object Snap)활용법 > 

객체스냅 기능이란 주어진 객체의 원하는 위치를 컴퓨터가 자동으로 찾아주는 기능으로 CAD에서는 없어서는 않되는 기능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빠른시간에 정확한 위치를 찾아가는 기능입니다. 

여기서 원하는 위치를 찾는 스냅은 약 15개 정도를 찾을 수 있지만 도면을 작업하면서 많이 활용하는 것은 11개정도가 되지 않을까 합니다. 
그 위치점은 

1) 임의의 두점사이의 가운데 점
2) 객체의 끝점
3) 객체의 중간점
4) 두 객체의 교차점
5) 원 객체의 중심점
6) 원의 사분점
7) 객체의 접선점
8) 한점에서 임의의 객체에 수직에 위치하는 수직점
9) 블록 등의 객체가 삽입이 된 삽입점
10) 객체의 분할점 또는 포인트 점을 찾아가는 노드점
11) 객체 위의 임의의 점을 찾아가는 근처점
 

이 기능은 단독으로 사용을 할 수는 없으며 항상 어떤 명령이든 명령이 실행이 된 후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자동설정 방법과 수동 지정 방법의 두 가지가 있으며 자동설정은 마우스로 객체 근처로 가면 자동으로 스냅위치를 나타내는 표식기(Marker)가 나타나서 스냅점을 지정할 수 있으며 수동 설정은 필요할 때 마다 스냅점을 지정하고 표식기가 나타내게 하여 지정을 하는 방법입니다. 

- 자동 지정 방법 - 
자동 설정은 객체스냅 도구막대 맨 아래 부분에 위치한 객체스냅설정값을 클릭하거나 상태 막대의 “OSANP" 버튼을 마우스의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나타나는 부메뉴에서 ”설정값”을 지정하여 자동으로 원하는 위치를 지정을 통하여 스냅을 할 수 있으며, 사용자가 자동설정을 스냅의 모든 점을 지정하고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 방법은 권장방법이 아닙니다. 
복잡한 도면에서는 오히려 원치 않는 지점이 스냅이 되는 경우가 발생을 하므로 경험상으로 끝점, 중간점, 중심점, 사분점. 교차점, 연장선만 지정을 하고 그 이외의 스냅점은 필요할 때 수동 지정하여 사용을 하는 것이 효과적으로 생각됩니다. 

- 수동 지정 사용방법 - 
자동으로 지정되지 않은 스냅점은 수동지정을 해서 스냅을 해야 하는데 필요할 때 마다 다음의 방법을 활용합니다. 

1) 도구막대의 아이콘을 이용 하는 방법 
2) Shiht + 마우스의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나타나는 스냅점 리스트에서 이용하는 방법 
3) 작업명령 후 마우스의 오른쪽 버튼을 클릭 후 나타나는 스냅재지정(V)에서 스냅 리스트 
이용하는 방법 

일반적으로 수동 지정 방법은 3)번의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으로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키보드나 아이콘을 찾아가지 않고 마우스 조작만으로 사용할 수 있으니까요. 


* 출처 : http://blog.daum.net/maniacad/148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