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8-10

200810_[게놈여행14] 유방암 유전자, 남자는 책임없을까?

[게놈여행14] 유방암 유전자, 남자는 책임없을까?


-중략-

[이코노믹매거진=이민섭 박사] 유방암은 유방에 발생하는 악성 종양을 통틀어 말한다. 환경적 요인과 유전적 요인에 의해 발생하며, 특히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발암 과정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한국의 경우, 지난 15년 사이 유방암의 발생이 4배 가까이 늘었다. 한국의 유방암 발생 증가는 고지방,고칼로리로 대변되는 서구화된 식생활과 이에 따른 비만,늦은 결혼과 출산율 저하, 모유 수유 기피등 다양한 원인이 복합적으러 작용하는 것으로 본다.

 유방암의 발생은 유전적 요인과 비유전적 요인의 환경, 생활 습관과의 사이에서 복잡한 연관 관계를 보인다. 특정 변이가 발생시 유방암의 위험성을 증가시키는 유전자로는 BRCA1, BRCA2, TP53, PTEN, CDH1, PALB2 등이 알려져 있다.

 정상적인 BRCA 유전자는 세포 내에서 DNA가 손상을 입었을 때 복구하는 기능을 하는 암 억제 유전자다. 이 유전자에 손상이 생기면 세포내에 DNA 변이가 발생해도 복구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므로 세포내 이상을 초래하고 유방암 또는 난소암의 위험도가 크게 증가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중략-



http://www.economicsmagazine.kr/news/articleView.html?idxno=10712



검색결과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