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3-27

111222_언어예절_Ⅰ. 가정에서의 호칭, 지칭_8. 아내의 동기와 그 배우자에 대하여

8.아내의 동기와 그 배우자에 대하여



요즈음은 예전에 비해 처가 출입도 빈번하고 친형제보다도 아내의 동기들과 더 가깝
게 지내는 사람들도 있다. 따라서 전통적인 호칭이 혼란을 일으키기도 하고 옛날에는 필요 없던 호칭이 필요하게도 되었다.

아내의 남자 동기


아내의 오빠를 부르는 말은‘형님’이다. 아내의 오빠에 대한 전통적인 호칭은‘처남’이 었고 처가 쪽의 서열에 관계없이 연령순으로 위아래가 정해졌다는 것이 전통 윤리에 밝은 분들의 지적이다. 아내의 오빠와 나이가 열 살 이상 차이 나지 않을 경우에는 서로 벗 삼 아 지냈다는 것이다. 따라서 아내의 오빠를‘형님’이라고 해서는 안 된다는 의견도 있다. 그러나 여자가 시집을 가면 나이에 관계없이 남편 쪽의 서열에 따라 남편 동기의 배우 자에 대한 호칭이 정해지는데 아내의 동기들에게는 여자의 서열에 관계없이 남자들의 나이에 따른다는 것이 지나친 남성 위주의 사고이다.

그뿐만 아니라 요즈음은 처남과 매부가 친형제 이상으로 가깝게 지내는 일이 많고 심지어 남에게도‘형님’이라고 하는 데 손위 처남을‘형님’이라고 할 수 없다는 것은 너무 낡은 주장이다. 따라서 현실을 존 중하여 아내의 오빠를 부르는 말은‘형님’이라 하되 자신보다 나이가 어릴 경우에는 ‘처남’이라고 부를 수 있다.

아내 오빠 당사자를 가리킬 때와 아내에게 아내 오빠를 가리킬 때는 호칭과 마찬가지 로‘형님’으로 지칭한다. 나이가 자신보다 적을 때는‘처남’이라고 할 수도 있다. 자신 의 부모와 동기, 그리고 그 밖의 사람에게 말할 때는‘처남’,‘○○[자녀] 외삼촌’이라 고 한다.

장인, 장모에게 아내 오빠를 가리킬 때는‘형님’으로 지칭한다. 아내의 손위 동기와 그 배우자에게는‘형님’으로 지칭하는데, 나이가 어릴 경우‘처남’으로 지칭할 수도 있다. 아내 오빠를 아내의 남동생에게는‘형님’,‘형’으로, 아내의 여동생에게는 ‘오빠’라고 지칭할 수도 있다. 자녀들에게는 그들이 부르는 대로‘외삼촌’이라 하거나 ‘외숙부’,‘외숙부님’이라고 한다.

아내 남동생을 부르는 말은 전통에 따라‘처남’이다. 아내의 남동생의 나이가 어리더
라도 이름을 부르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그리고 아내 남동생을 그 당사자에게 지칭할 때는‘처남’,‘자네’로 지칭한다. 아내에 게 아내 남동생을 가리킬 때는 호칭과 마찬가지로‘처남’으로 지칭한다. 자신의 부모와 동기, 그 밖의 사람에게는 아내 남동생을‘처남’,‘○○[자녀] 외삼촌’이라 한다. 장인, 장모에게 아내 남동생을 가리킬 때는‘처남’으로 지칭한다.


아내
아내 남동생
 






지 칭
당사자에
,
아내
부모, 동기,
사람
,
○○[자녀]
,
○○[자녀]
장인,

아 내 의
동기
우자에
손아래 동기
우자에
, ,
, 동생, , ,
, 숙부, 숙부님
, 숙부, 숙부님

※ 두꺼운 선으로 표시한 부분은 다음 표 [Ⅰ-36]에서 상세히 다룸.

아내의 손위 동기와 그 배우자에게는 아내 남동생을‘처남’으로 지칭한다. 아내의 남
동생이 여러 명인 경우 서열이 위인 남동생에게 그보다 서열이 아래인 남동생을 지칭할 때는‘처남’,‘동생’이라 하고, 서열이 아래인 남동생에게 그보다 서열이 위인 남동생 을 지칭할 때는‘형’또는‘형님’이라 지칭한다. 아내에게 남동생과 여동생이 모두 있 는 경우 아내 여동생이 당사자인 남동생보다 손위이면‘처남’,‘동생’으로, 아내 여동 생이 당사자인 남동생보다 손아래이면‘오빠’로 지칭할 수 있다. 자녀에게는‘외삼촌’ 또는‘외숙부’,‘외숙부님’이라고 지칭한다.

화자
 
지칭어
(~)
(~)
(~라고 지칭.)



아내 , 아내 언니
아내
아내 남동생, 아내 동생
, 동생
당사자인 남동생(지칭 대상)
아내 남동생
아내 동생
,

※ 청자 칸의 ①~⑤는 아내 동기들의 서열을 나타냄.

아내 남자 동기의 배우자

아내 남자 동기의 아내 즉 처남의 댁을 어떻게 불러야 하는가는 많은 사람들이 어려워 하는 경우 중 하나다. 이 경우는 시누이의 남편 호칭과 마찬가지로 옛날에는 서로 만나직접 대화하는 일이 별로 없어 적당한 호칭이 없었다. 그러나 시속이 변하여 요즘은 만나는 일도 잦아졌고 또 가까이 지내는 집안도 많아서 그 호칭과 지칭도 필요하게 되었다.

아내 오빠의 아내에 대한 호칭은‘아주머니’이다.‘아주머니’가 숙모(叔母)를 가리키 는 말이고 요즘은 보통 남에게도‘아주머니’라 하기 때문에 아내 오빠의 아내를‘아주 머니’라고 부르는 것은 안 된다는 의견도 있다. 그렇지만 여러 지역에서 아내 오빠의 아내를‘아주머니’라고 부르는 것을 따라‘아주머니’를 표준으로 정한 것이다.‘처남의 댁’이라는 말은 낮추어 말하는 느낌이 있어 아내 오빠의 아내에게‘처남의 댁’이라고 부르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아내 오빠의 아내 당사자에게는 호칭어와 같이‘아주머니’를 쓰고 아내에게 아내 오 빠의 아내를 가리킬 때는‘처남의 댁’,‘처남댁’으로 지칭한다. 부모, 동기, 그 밖의 사 람에게 지칭할 경우에는‘처남의 댁’,‘처남댁’외에 자신의 자녀들에 기대어 표현한 ‘○○[자녀] 외숙모’도 쓸 수 있다. 장인, 장모에게 아내 오빠의 아내를 가리킬 때는‘처 남의 댁’,‘처남댁’으로 지칭한다.

아내 오빠의 아내를 아내의 손위 동기와 그 배우자에게는‘처남의 댁’,‘처남댁’으로 지칭하고, 아내의 남동생에게는‘형수’로, 아내의 여동생에게는‘새언니’,‘언니’,‘올 케’,‘올케언니’로 지칭할 수도 있다. 자녀들에게는‘외숙모’,‘외숙모님’이라고 지칭 한다.

아내 남동생의 아내를 부르는 호칭은‘처남의 댁’또는‘처남댁’이다. 전통적으로 써 온‘처남의 댁’뿐만 아니라 여러 지역에서 쓰고 있는‘처남댁’도 쓸 수 있다. 아내 남동 생의 아내 당사자를 가리킬 때와 아내에게 아내 남동생의 아내를 가리킬 때는‘처남의 댁’,‘처남댁’으로 지칭한다. 부모, 동기, 그 밖의 사람에게는‘처남의 댁’,‘처남댁’, ‘○○[자녀] 외숙모’라고 지칭한다. 장인, 장모에게 아내 남동생의 아내를 가리킬 때는 ‘처남의 댁’,‘처남댁’으로 지칭한다.

아내 남동생의 아내를 아내의 손위 동기와 그 배우자에게는‘처남의 댁’,‘처남댁’으 로 지칭한다. 아내의 남동생이 여러 명일 때 서열이 위인 남동생에게 서열이 아래인 남 동생의 아내를 지칭할 때는‘처남의 댁’,‘처남댁’이라 하고, 서열이 아래인 남동생에게 서열이 위인 남동생의 아내를 지칭할 때는‘형수’라고 지칭한다.

아내의 여동생한테 아내의 남동생의 아내를 가리켜, 여동생이 그 남동생의 누나일 경 우‘처남의 댁’,‘처남댁’으로 지칭한다. 여동생이 그 남동생의 여동생일 경우‘새언 니’,‘언니’,‘올케’,‘올케언니’로 지칭한다. 자녀에게 아내 남동생의 부인을 가리키는 말은‘외숙모’,‘외숙모님’이다.


아내 아내
아내 남동생 아내
 
아주머니
, 남댁






지 칭
당사자에
아주머니
, 남댁
아내
, 남댁
, 남댁
부모, 동기,
사람
, 남댁,
○○[] 숙모
, 남댁,
○○[] 숙모
장인,
, 남댁
, 남댁

아 내 의
동기
우자에
, 남댁
, 남댁
손아래 동기
우자에
, 새언니, 언니,
, 케언니
, 새언니, 언니,
, 케언니
숙모, 숙모님
숙모, 숙모님

아내의 여자 동기

아내의 언니를 부르는 말은‘처형’이다.
아내 언니 당사자와 아내에게 아내의 언니를 가리킬 때는 모두‘처형’을 쓴다. 부모, 동기, 그 밖의 사람에게 지칭할 때는‘처형’,‘○○[자녀] 이모’를 쓴다. 장인, 장모에게 아내 언니를 가리킬 때도‘처형’으로 지칭한다.

아내 언니를 아내의 손위 동기와 그 배우자에게는‘처형’으로 지칭한다. 아내의 남동 생에게는‘누나’,‘누님’으로, 아내의 여동생에게는‘언니’라고 지칭할 수도 있다. 자녀 에게는‘이모’, 이모님’으로 지칭한다.


아내 언니
아내 동생
 
처형






지 칭
당사자에
처형
아내
처형
부모, 동기,
사람
처형,
○○[자녀]
,
○○[자녀]
장인,
처형

아 내 의
동기
우자에
처형
손아래 동기
우자에
누나, 누님, 언니
처형, 동생, 누나, 누님, 언니
, 모님
, 모님

※ 두꺼운 선으로 표시한 부분은 다음 표 [Ⅰ-39]에서 상세히 다룸.

아내 여동생을 부르는 말은‘처제’이다. 아내 여동생 당사자와 아내에게 아내 여동생
을 지칭할 때는 모두‘처제’를 쓴다. 부모, 동기, 그 밖의 사람에게 지칭할 때는‘처제’ 또는‘○○[자녀] 이모’라고 한다. 장인, 장모에게 아내 여동생을 가리킬 때도‘처제’로 지칭한다.

아내 여동생을 아내의 손위 동기와 그 배우자에게는‘처제’로 지칭한다. 아내의 여동생에게 그 여동생을 지칭할 때는‘처제’,‘동생’이라 하고, 아내의 여동생 에게 그 언니를 지칭할 때는‘언니’라고 지칭한다. 아내에게 남동생과 여동생이 다 있 는 경우 아내의 남동생에게 그 여동생을‘처제’,‘동생’으로, 아내의 남동생에게 그 누 나를‘누나’,‘누님’으로 지칭할 수 있다. 자녀에게는 처형의 경우와 마찬가지로‘이 모’,‘이모님’을 쓸 수 있다.

화자
 
지칭어
(~)
(~)
(~라고 지칭.)



아내 , 아내 언니
아내
아내 남동생, 아내 동생
, 동생
당사자인 동생(지칭 대상)
아내 남동생
아내 동생
누나, 누님
언니

※ 청자 칸의 ①~⑤는 아내 동기들의 서열을 나타냄.

아내 여자 동기의 배우자

아내 언니의 남편을 부르는 호칭은‘형님’,‘동서’이다. 아내 오빠의 경우와 마찬가지 로 아내 언니의 남편에게도‘동서’라고 해야지‘형님’이라 할 수 없다는 주장이 있으나 역시 현실을 존중해서 아내 언니의 남편은‘형님’으로 부르는데, 나이가 적으면‘동서’ 로 부른다.

아내 언니의 남편 당사자를 가리킬 때와 아내에게 아내 언니의 남편을 가리킬 때는 ‘형님’으로 지칭한다. 아내 언니의 남편이 자신보다 어릴 때는‘동서’라고 할 수도 있 다. 부모, 동기, 그 밖의 사람에게는‘동서’,‘○○[자녀] 이모부’로 지칭한다. 장인, 장 모에게 아내 언니의 남편을 가리킬 때는‘형님’으로 지칭한다.

아내 언니의 남편을 아내의 손위 동기와 그 배우자에게‘형님’으로 지칭하고, 아내의 남동생에게는‘매형’, ‘자형’,‘매부’로, 아내의 여동생에게는‘형부’로 지칭할 수도 있다. 자녀에게는‘이모 부’,‘이모부님’으로 지칭한다.

아내 여동생의 남편을 부르는 호칭은 전통적으로 불러 오던 대로‘동서’또는‘○ 서 방’이다.

아내 여동생의 남편 당사자를 가리킬 때‘동서’또는‘○ 서방’이라 한다. 아내에게 아내 여동생의 남편을 가리킬 때는‘동서’또는‘○ 서방’으로 지칭한다. 부모, 동기, 그 밖의 사람에게는‘동서’,‘○○[자녀] 이모부’라고 지칭한다. 장인, 장모에게 아내 여동생의 남편을 가리킬 때는‘동서’,‘○ 서방’으로 지칭한다. 아내 여동생의 남편을 아내의 손위 동기와 그 배우자에게는‘동서’,‘○ 서방’으로 지칭한다.

아내의 남동생 에게 그 여동생의 남편을 지칭할 때는‘동서’,‘○ 서방’이라 하고, 아내의 남동생에게 그 누나의 남편을 지칭할 때는‘매형’,‘자형’,‘매부’라고 지칭한다. 아내에게 남동생 과 여동생이 다 있을 때 아내의 여동생에게 그 여동생의 남편을 지칭하는 말은‘동서’, ‘○ 서방’이다. 아내의 여동생에게 그 언니의 남편을 지칭하는 말은‘형부’이다. 물론 자녀에게는‘이모부’,‘이모부님’으로 지칭한다.


아내 언니 남편
아내 동생 남편
 
동서, 서방






당사자에
동서, 서방
아내
동서, 서방
부모, 동기,
동서,
동서,
사람
○○[자녀] 모부
○○[자녀] 모부
장인,
동서, 서방


아 내 의
동기
우자에
동서, 서방
손아래 동기
, 자형, 매부,
, 자형, 매부,
우자에
,
,
서방
모부, 모부님
모부, 모부님

* 출처 : 111222_국립국어원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