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10-13

180523_캐드 폰트 깨짐현상 해결하기(윈도우 폰트로 대체)

* 출처 ; http://gong6587.tistory.com/2093 


캐드 폰트 깨짐현상 해결하기(윈도우 폰트로 대체)


캐드 도면을 한번이라도 열어본 사람이라면 알겠지만, 가장 짜증스러운 부분이 '캐드 폰트 깨짐현상'이다. 

일반적으로 알아보기도 힘든 엉뚱한 한글이 나온다거나 물음표가 연속해서 보인다거나..그런 현상들이다. 

캐드를 사용해본지 꽤 되었지만, 이런 문제들은 깨져있는 폰트의 찾아내서 캐드 프로그램이 설치된 부분의 폰트폴더에 집어넣어주기만 하면 자동으로 해결되곤 했었다. 

하지만..모든 사람들이 동일한 폰트를 사용해서 도면을 작성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일일히 그 수많은 폰트를 계속해서 찾아서 설치한다는건 정말 번거로운 일이다. 

캐드 도면을 직접 편집을 하진 않더라도 최소한 도면에 있는 글씨를 다른 사람이 읽게 하려면 절대 이런 일이 있어선 안된다. 

최근에야 알게된 사실이지만..그런 깨짐현상을 해결하는 캐드전용 폰트가 없더라도 컴퓨터에 설치된 윈도우 폰트를 대체하는 방법이 있는데 그 효과는 정말 대단하다. 

 

예를 들어서 위와 같은 캐드 도면을 열었을 때, 물음표와 이상한 글씨가 보이는 등의 짜증스런 캐드 폰트 깨짐현상.. 

물론 해당 텍스트를 클릭해서 다른 폰트로 대체하는 방법도 있지만.. 

그런걸 일일히 하나하나 변경해주려면 거의 노가다 수준이다. 

 

이런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우선, 캐드의 '옵션'기능으로 들어가야 하는데.. 

캐드 버전마다 '옵션'의 위치가 다르긴 하지만 대부분 좌측 상단 캐드버튼을 눌러보면 아래쪽에 '옵션'버튼이 보이더라. 

 

캐드 옵션창이 나타나면 상단 메뉴중에서 '파일'을 선택해준다. 

그리고 그 아래에서 '문자 편집기, 사전 및 글꼴 파일 이름'을 클릭해보면... 

그 중에서 '대체 글꼴 파일'이라는 부분이 보일 것이다. 

바로 이 부분이 말그대로 캐드에 기본적으로 적용된 '대체'글꼴이다. 

즉, 어떤 캐드 도면을 열었더니 캐드 폰트 깨짐현상이 나타났을 경우.. 

다른 글꼴로 변경해주는 파일이라는 의미다. 

기본적으로 'simple.shx'라는 폰트가 캐드에 적용되어 있었는데.. 

이 폰트가 제 기능을 똑바로 하지 못하기 때문에 그런 깨짐현상이 여과없이 나타나게 된 것이다. 

 

문제가 되고 있는 대체 글꼴을 클릭해보면 '대체 글꼴'이라는 작은 팝업창이 나타나는데.. 

여기서 사용자가 직접 글꼴을 선택해서 적용할 수 있다. 

놀라운 사실은.. 

캐드 프로그램 폰트폴더에 설치된 폰트 이외에 윈도우에 설치되어 있는 폰트들까지도 선택할 수 있다는 사실이다. 

여기서 '나눔고딕'을 적용할 수 있을 꺼라는 생각은 전혀 못했다. 

 

하지만 그렇게 적용한다고 해서 깨져있던 폰트가 정상적으로 보이는건 아니고, 다시 캐드 프로그램을 실행시켜줘야 제대로 보여진다. 

그랬더니 더 이상 캐드 폰트 깨짐현상은 나타나지 않더라. 

그리고 이렇게 폰트를 적용했다고 내가 열어보는 모든 캐드도면들이 무조건 똑같은 글꼴로만 보이는 건 절대 아니고.. 

깨져있거나 문제가 있는 폰트들만 자동으로 '대체'시켜 해준다고 생각하면 된다. 

이러한 방법을 이용해서 캐드 옵션 지정을 해두면 앞으로 자신의 컴퓨터에서 폰트가 깨져있는 캐드 도면을 볼 일이 전혀 없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