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11-25

130712_방향성 없는 결실은 무의미 하다

* 요즘 회사일로 독서를 많이 못하고 있습니다. 

그러다 발견한 책. 

열심히 읽겠습니다. 


방향성 없는 결실은 무의미 하다



많은 사람들이 작은 결실이 이어져 큰 결과를 만들어 낸다고 말한다. 그 러나 이는 틀린 말이다. 우리는 큰 꿈을 꿔야 작은 결실을 채워 갈 수 있다. 방향성이 없는 작은 결실들의 모임은 단지'결실의 총합'일 뿐 위대한 결실로 이어지지 않는다. 마음속에 빅 픽처가 먼저 서고,그 후에 작은 승리의 경험들을 쌓아 나가는 것이 순서다. 

요즘은 다들 스펙 쌓기에 열심이다. 취업 준비생은 물론 직장인들도 영어는 기본이요,중국어나 일본어를 섭렵하고 승진에서 밀리지 않기 위해 대학원에 다니며 각종 자격증을 따느라 밤낮없이 노력한다. 배움은 좋은 것이다. 그러나 방향성이 없는 노력은 에너지 낭비일 뿐이다. 중국 사업에 관심도 없고,여행으로라도 중국에 가지 않을 사람이 중국어는 왜 배우는가? 영어를 써야 하는 직장에 들어갈 예정인데 한자 자격증이 왜 필요한가? 

시간과 에너지는 누구에게나 한정되어 있다. 뭐든 배우는 것은 좋은 일이지만,현재 몸담은 분야의 전문성을 채운 다음에 시작해도 늦지 않다. 내 집 앞의 동산 오르는 것도 힘겨운 사람이 어떻게 안나푸르나를 오른다고 나서겠는가. 

현재 종사하는 분야의 일만 하고 다른 곳은 쳐다보지도 말라는 소리가 아니다. 다만 내가 지금 하는 일과 인생의 큰 그림을 비교하면서 자신이 해야 할 일을 정하라는 것이다. 인생의 큰 그림과 연관이 없는 일은 단지 시간 때우기일 뿐 당신의 전문성을 기르는 데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 


* 출처 : [빅 픽처를 그려라]중에서...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