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10-13

170104_베가스 강좌 - 베가스12 크로마키(Chroma Keyer) 합성 작업

* 출처 : http://blog.naver.com/7andsoul/60206682073


베가스 강좌 - 베가스12 크로마키(Chroma Keyer) 합성 작업


하늘지기 POWER blog
| 2014. 1. 5. 17:14

크로마키 합성 기법 은 영상에서 특정한 색을 제거해서 그 부분에 다른 화면이나 배경을 합성하는 기법입니다. 일기예보에서 진행자 뒤에 날씨 정보가 따로 보이는 걸 볼 수 있는데 이는 블루 스크린 또는 그린 스크린에서 진행자만을 촬영한 후 배경색을 없애서 다른 화면과 합성 하는 것입니다. 또한 영화에서 특수한 CG 효과를 합성하거나 실제 장소에 있지 않은 배경을 합성할 때 주로 사용합니다.

크로마키 기법은 어려운 작업 갔지만 의외로 간단하면서 전문가 수준의 시설에서 촬영을 하지 않더라도 간편하게 사용이 가능한데 그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그린스크린에서 촬영된 소스를 불러온 후 비디오 FX에서 Chroma Keyer의 (Default) 프리셋을 불러온 영상 파일에 적용합니다.
크로마키 연습용 소스는 http://www.hollywoodcamerawork.us/greenscreenplates.html 사이트를 통하여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설정상이 나오면 Clolr 탭을 클릭 한 후 스포이트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그런 후 프리뷰 화면에서 빼고자 하는 배경색 부분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스포이트로 클릭 한 부분의 색이 빠지고 인물 부분만 남게 됩니다. 영상에서 원하는 부분의 색을 선택하면 색이 빠지게 되는 것입니다.



그런 후 Low threshold와 High threshold 스크롤 바를 조절해서 인물 부분만 색 빠짐이 깔끔하게 적용 되도록 조절을 합니다.

Low threshold: 투명하게 처리하는 색상 영역의 범위를 조절하고 경계면을 뚜렷하게 만듭니다. 수치가 높을수록 경계면이 뚜렷해지고 비슷한 색상도 제거됩니다.
High threshold: 투명하게 처리하는 색상 영역의 투명도를 조절합니다. 수치가 높을수록 비슷한 색상이 투명해집니다.
Blur amount: 투명하게 처리되는 영역의 경계면을 흐릿하게 만듭니다.
Show mask only: 마스크 영역만 흰색으로 보여주게 해서 경계면을 정밀하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Low threshold와 High threshold를 조절해서 녹색의 배경 색을 정밀하게 제거를 해서 인물 부분만 뚜렷하게 나타나도록 합니다.

** 크로마키 작업시 주의 사항은 만약 인물만 촬영 할때 배경색과 겹치는 색이 사람 몸에 없어야 합니다. 악세사리나 옷등 영상에서 선택한 같은색과 비슷한 톤의 색이 같이 빠지기 때문에 배경색과 같은색이 사람몸에 있다면 효과적이 작업이 불가능 하게 됩니다.



Show mask only에 체크하면 그림처럼 마스크 영역(인물)을 흰색으로만 표시를 해줘서 마스크 영역만 깔끔하게 나타나도록 정밀한 작업을 할 수가 있습니다.



크로마키 소스 아래 트랙에 합성할 영상을 넣어주면 그림처럼 합성이 됩니다.





전문 스튜디오가 아니더라도 녹색배경 뒤에서 촬영한 후 크로마키를 적용 하면 어느정도 색이 잘 빠지기 때문에 취미용 수준으로는 충분히 사용이 가능 합니다.



영상이나 사진에서 원하는 부분의 색을 뺄 수가 있기 때문에 다양한 형태로 영상을 합성해서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A4용지를 바닥에 깔고 사진으로 찍어서 흰색을 제거해서만든 A4용지 분할 화면 입니다.
야외에서 사람이 색판지를 들고 있는 상태를 촬영후 그 부분에 합성시키는 영상을 만들수도 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