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사절차 | |
1) 영신(迎神) : 먼저 대문을 열어 놓는다.
제상의 뒤(북쪽)에 병풍을 치고 제상 위에 제수를 진설한다. 신주, 지방, 또는 사진을 모셔 제사의 준비를 마친다. | |
2) 강신(降神) : 제사 드릴 신을 제소(祭所:제상 앞)로 강림시키는 절차이다.
제주가 신위 앞으로 나가 무릎을 꿇고 앉아 향로에 향을 피운다. 참사자 중 집사를 정한다. 집사는 제상에서 제상에서 잔을 들어 제주에게 주고 술을 조금 따른다. 제주는 두 손으로 잔을 들어 향불 위에서 3번 돌린 다음 모사기에 조금씩 3번 붓는다. 빈 잔을 집사에게 돌려주고 일어나서 제주만 두 번 절한다. | |
3) 참신(參神) : 고인의 신위에 인사하는 절차로써 제사에 참여한 모든 사람들이 지정된 자리에서 일제히 두 번씩 절한다. | |
4) 진찬(進饌) : 이는 더운 음식을 올리는 절차이다. | |
5) 초헌(初獻) : 주인이 첫 번째 술을 올리는 절차이다.
이 절차는 제사의 핵심이며 정점이라고 할 수 있다. | |
6) 독축(讀祝) : 초헌이 끝나면 참사자 모두 꿇어 앉는다.
제주가 꿇어앉은 왼쪽에서 축관이 축을 천천히 엄숙하게 읽는다. 독축이 끝나면 제주가 일어나서 재배(再拜)한다. 집사는 잔에 담긴 술을 퇴주그릇에 붓고 비워 놓는다. * 축관이 따로 없으면 제주가 직접 읽어도 무방하다. 또한 옛날에는 독촉 후 부모의 기제사에는 반드시 곡(哭)을 하였으나 오늘날 일반적으로 생략하고 있다. 다만 이러한 예법이 있다는 사실은 알고 있어야 한다. | |
7) 아헌(亞獻) : 신위에 올리는 두 번째 헌작이다.
잔을 올리는 의식은 초헌 때와 같다. 다만 주부가 행하는 것으로 되어 있는데 이는 “제사는 부부가 함께 한다. (夫婦共祭)”는 정신에서 나온 예법이다. | |
8) 종헌(終獻) ; 이는 삼헌이라고도 하며 제향에서 마지막으로 올리는 잔이다.
주인의 형제 중에서 행하거나 장남 또는 친지들 중에서도 할 수 있다. 종헌 후에는 술을 퇴줏그릇에 붓지 않고 그대로 둔다. | |
9) 첨작(添酌) : 종헌 후 제주가 신위 앞에 다시 꿇어앉으면 집사가 종헌 때 덜 채운 술잔에 세 번 첨작(잔에 더하여 따름), 가득 채운다.
-이는 술을 더 권하는 의식으로 첨잔(添盞)이라고도 한다. | |
10) 삽시정저(揷匙正箸) 첨작이 끝나면 주부가 메(밥)그릇 뚜껑을 열고 그 위에 숟가락을 꽂고 젓가락을 바르게 고쳐 놓는다.
숟가락의 안쪽이 동쪽을 향하게 하며, 젓가락은 어적이나 육적 위에 가지런하게 놓는다. 제주와 주부는 재배한 후 제자리로 돌아간다. *첨작과 삽시정저의 두 절차를 흔히 유식(유식)이라 하는데 이는 ‘진지를 권하는 의식’이다. | |
11) 합문(闔門) 참사자 모두 밖으로 나가 문을 닫고 3,4분 가량 기다린다.
단칸방의 경우는 제자리에 엎드리거나 남자는 동편에 서서 서쪽을 향하고, 주부이하 여자들은 서편에 서서 동으로 향하여 엎드려 몇 분이 지난 후 일어난다. | |
12) 개문(開門) : 축관(祝官)이 기침소리 3번으로 신호하면 닫았던 문을 다시 열고 참사자 모두가 들어간다. | |
13) 진다(進茶) : 국그릇(갱)을 내리고 숭늉을 올린 뒤 메(밥) 세 술을 조금씩 떠 물에 말고 저를 고른다.
참사자 전원은 머리를 숙이고 있다가 고개를 든다. -이는 첨작 때와 같이 식사를 조금 더 권하는 의식이다. | |
14) 복 받기:
수조(受祚)와 음복(飮福) 이는 제사를 지낸 사람이 귀신으로부터 반대로 복을 내려 받는 의식이다. 집사가 주인에게 술 한 잔과 음식을 조금 내려 주면서, “복을받으십시오. ”라고 축복한다. 주인이 잔반을 받아 술을 조금 고수레하고 나서 맛을 본 뒤 음식도 조금 맛보는 것으로 의식을 마친다. 이를 우리나라에서는 음복이라 한다. | |
15) 사신(辭神) : 신위를 전송하는 절차이다.
제사의 참여자 전원은 재배한다. 지방(紙榜)과 축문(祝文)을 불사른다. 신주는 사당으로 다시 모신다. | |
- 제사절차는 이로써 모두 끝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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