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국 행복은 결과가 아니라 과정에 있는 셈이다. 이는 매력적인
이성을 만날 때도 마찬가지다. 그 혹은 그녀를 얻기 위해 애쓰는 과
정에서 느끼는 가슴 떨림과 심장의 고동은 아프고 매혹적이지만, 막
상 서로사랑을 확인하고 연애를 시작하면 그 감정은 처음과 달라진
다. 더구나 서로를 만난 과정 자체가 우연이었음은 더 말할 필요도
없다.
그러니 ‘간절한 것은 손에 넣지 않는 것’ 이라는 행복의 공식을 지
키려면, 물론 그것을 완전히 성취할 수도 없고 그것을 성취하는 공
식이 필연적으로 존재하는 것도 아니지만, 그것을 향해 나아가는 과
정(필연)이 우연과 결합해야 하는 것인지도 모른다. 즉 ‘‘행복하십니
까?”라는 질문에 “예!”라고 답하기 위해서 어떤 계획된 것의 결과에
매달릴 것이 아니라, 단지 그 과정을 위해 지금도 애쓰고 있는 중이
어야하는 것이다.
결국 행복은 결과가 아니라 과정에 있는 셈이다. 이는 매력적인
이성을 만날 때도 마찬가지다. 그 혹은 그녀를 얻기 위해 애쓰는 과
정에서 느끼는 가슴 떨림과 심장의 고동은 아프고 매혹적이지만, 막
상 서로사랑을 확인하고 연애를 시작하면 그 감정은 처음과 달라진
다. 더구나 서로를 만난 과정 자체가 우연이었음은 더 말할 필요도
없다.
그러니 ‘간절한 것은 손에 넣지 않는 것’ 이라는 행복의 공식을 지
키려면, 물론 그것을 완전히 성취할 수도 없고 그것을 성취하는 공
식이 필연적으로 존재하는 것도 아니지만, 그것을 향해 나아가는 과
정(필연)이 우연과 결합해야 하는 것인지도 모른다. 즉 ‘‘행복하십니
까?”라는 질문에 “예!”라고 답하기 위해서 어떤 계획된 것의 결과에
매달릴 것이 아니라, 단지 그 과정을 위해 지금도 애쓰고 있는 중이
어야하는 것이다.
* 출처 : [시골의사 박경철의 자기혁명]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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