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11-25

130916_직원 몰입도 향상/저하에 영향을 주는 요인

직원 몰입도 향상/저하에 영향을 주는 요인


나의 몰입도가 높아지는 순간
●내 직장과 상사를 존중할 때, 조직이나 프로젝트의 목표를 존중할 때, 내가 직장에서 사람들에게 존중 받을 때

●신뢰, 즉 상사가 나를 믿고 지지해 준다고 느낄 때

●내가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업무의 최종 결과가 달라진다고 느낄 때

●내 업무가 중요하다는 것, 나아가 동료와 회사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될 때

●내 업무에 자부심을 느낄 때

●상사가 나틀 신뢰하고 힘을 실어준다고 느낄 때

●상사가 나를 믿어주고 내 성공을 바랄 때

●팀 동료들이 나를 존중하고 함께 즐겁게 일할 때

●업무에 대한 자율성이 주어질 때, 내 기여가 큰 효과를 낼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될 때

●경영진이 정직하고 신뢰할수 있을 때

●상사가 나를 인정하고 내 업무 성과를 청찬할 때

●내 의견이 존중 받고, 내 능력이 신뢰받을 때

●내 업무가 왜, 어떻게 중요한지 이해할 수 있을 때

●내 업무를 제대로 처리하기 위해 필요한 수단을 갖고 있을 때

●목표를 정할 때 내 의견이 반영되고,상사가 이후의 성과에 대해 정기적으로 피드백을 제공할 때

●부하직원이 일을 잘 하고 있는지 몰래 살펴보려고 하지 않는 사람이 내 상사일 때

●업무를 통해 새로운 것을 배울수 있거나 흥미로운 일이 주어질 때

●최종 목적과 세부 목표가 분명할 때

●조직에서 승진할 기회가 있을 때

●내가 조직의 일부분이며 조직이 나를 필요로 한다는 느낌을 받을때, 내 업무의 가치를 진정으로 인정받을 때

● 어떻게 목표를 달성할지 내가 자유롭게 걸정할 수 있을 때

● 동료들이 서로 존중할 때

-------------------------(중략)----------------------------

나의 몰입도가 낮아지는 순간
●상사가 내 공을 가로챌 때

●비현실적인 기대를 받을 때

●조언, 피드백, 지지를 받지 못할 때

●리더가 무능하고 사람들에게 존경 받지 못할 때

●내 가치가 항상 평가절하되고 인정받지 못할 때

●'안녕하세요','고마워요'같은 기본적인 인사말을 듣지 못할 때

●상사가 나에게 도움을 주지 않을 때

●아무 가처도 없는 일을 해야 할 때

●업무에 의욕이 없는 상사를 볼 때

●상사가 직원 의견을 수렴한다고 해놓고 막상 의견을 말하년 무시 할 때

●상사가 직원들을 모아 피드백과 제안을 받아놓고 아무 후속조처도 하지 않을 때

●상사가 내 의견에 전혀 관심이 없을 때

●업무를 잘 처리해도 인정과 칭찬을 받지 못할 때

●전혀 도움이 안 되는 비판을 받을 때

●조직이 어떤 방향으로 움직이고 있는지 전혀 알수 없을 때

●존중받지 못할 때

●다른 사람들보다 훨씬 많이 노릭하는데 전혀 인정받지 못할 때

●내 업무를 하기 위해 극복하거나 피해가야 할 걸림돌이 너무 많을 때

●절차가 지나치게 번거로울 때

이 목록을 보면 어떤 느낌이 드는가? 특별히 놀랄 만한 내용이 있는가? 돈 문제가 포함되어 있지 않아서 놀라운가? 내가 실시한 연구를 통틀어 금전적 보상을 몰입도가 낮아지는 원인으로 꼽은 등답자는 전체 의 2%에도 못 미치며, 반대로 몰입도가 높아지는 원인으로 꼽은 응답자는 전혀 없었다. 나는 위에 정리한 몰입도 저하의 원인을 보면서 굉장히 일상적이고 사소한 문제들이라는 생각을 했다. 이런 문제들이 중요하지 않다는 게 아니라, 관리자 교육만 제대로 실시하면 대부분 쉽고 간단하게 해결될 수 있다는 의미다. 갤럽의 조사결과대로 몰입도가 낮은 직원으로 인한 생산성 손실액이 수천억 달러에 이르는 것이 사실이라면,그리고 몰입도를 저하시키는 원인이 이런 것들이라면,문제 해결을 위해 자원을 배분하는 것은 전혀 어려운 일이 아니다. 수십 배의 이득을 가져다 즐 해범에 투자하지 않을 이유가 무엇인가?

* 출처 : [존중하라 : 존중받는 직원이 일을 즐긴다 ] 중에서....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