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11-27

170810_아무리 안 좋은 일이라도 반드시 좋은 일면이 있다는 사실

아무리 안 좋은 일이라도 반드시 좋은 일면이 있다는 사실




중국의 성공학 전문가 천안즈[陳安之]가 어느 대담 프로그램에 출연했을 때, 한 학생이 이런 질문을 했다. 

"천 선생님, 저는 날씨에 따라 기분이 좌우되는 편인데 대체 왜 그런 걸까요?" 

"그건 날씨 탓이 아닙니다. 그보다는 심리적 요소가 더 클 겁니다. 큼 더 쉽게 설명하기 위해 제가 직접 겪은 일을 예로 들겠습니다. 예전에 미국에서 강의할 때의 일인데, 동료 중 한 명이 갑자기 집으로 돌아가겠다는 겁니다. 무슨 일이냐고 묻자 그는 싱글 벙글 웃으며 대단한 일이 생겼다고 대답했습니다. 알고 보니 바로 그날 차 사고가 났다더군요. 

'차 사고가 났는데 뭐가 좋다고 그렇게 웃는 거지?' 

저는 어이가 없어서 물었습니다. 그러자 동료는 '차만 박았지 사람을 치지는 않았거든' 이라고 대답했습니다. 

저는 또 ‘혹시나 사람을 치었으면 어땠겠느냐' 고 물었습니다. 

'치기만 하고 죽이지 않았으니 다행이라고 생각할걸?' 

동료는 여전히 웃는 얼굴이었습니다. 

'그럼 혹시 사람을 죽게 했다면?’ 

제가 오기로 던건 질문에 동료는 그야말로 걸작인 답을 내놓았습니다. 

'한 명으로 그친 것을 감사해하겠지!' 

여러분, 이 세상의 모든 일은 설령 아무리 안 좋은 일이라도 반드시 좋은 일면이 있다는 사실을 꼭 기억하십시오!" 

자신의 운명을 주관하는 법은 어렵지 않다. 자신의 마음을 다스릴 수 있으면 된다. 
만약 어떤 일을 '재수 없다' 고 생각한다면 그 일은 정말로 '재수 없는 일' 이 된다. 

그러나 '이만하면 괜찮다' 혹은 '이만하길 정말 다행이다’ 라고 생각하면 정말로 다행한 일, 아무것도 아닌 일로 변한다. 

인생의 희비극이 모두 자신의 손에 달려 있는 것이다. 
하버드 행복노트
"행복은 본질적으로 후천적인 학술을 통해 얻는 기술이다." 

누가 봐도 불리하고 나쁜 상황에 놓였을 때조차 긍정적인 마음가짐은 한 줄기 빛이 된다. 환경을 바꾸고 싶다면 먼저 자신의 

마음부터 바꾸자.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