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좋은 방송 잘봤습니다.
* 여성이 집안의 쇼핑 가장이다
* 쇼핑은 무의식이다
* 무의식이 대부분 다 결정하죠. 의식이 결정하는 건 거의 없어요.
*“나는 돈이 많아.”
마케팅 (Marketing) -> “나는 돈이 많아.”
“나는 돈이 많아.”
“나는 돈이 많아.”
광고
(Advertisement) -> “내 생각에 당신은 돈이 많은 거 같아요.”
브랜드 인지
*김병후 신경정신과 전문의. 우리가 그걸 이상적인 판단을 한다고 착각하고 있는 것이지 결국 지배하는 것은 감정이죠. 사람들의 감정을 사로잡아서 물건을 파는 감정마케팅 사실은 굉장히 무서운 거죠
*생존소비 < 생활소비 < 과소비 < 중독소비
*비가 와도 우산이 있으면 덜 젖습니다. 폭풍우처럼 쏟아지는 마케팅의 공격에서
나를 지키는 방법은 바로
자존감의 우산을 펴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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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탐구 대기획 5부작
자본
주의

댄 애리얼리 (Dan Ariely) |
듀크대학교 경제학과 교수
저서 : 상식 밖의 경제학 (Predictably Irrational) 경제심리학 (The upside of irrationality)

지금 당장 사라고, 돈을 쓰라고 하는 유혹에 둘러싸여 살고 있죠. 온갖 전략을 동원해요

마케터들은 고객의 머릿속을 더 깊이 분석하기 위해 뇌 과학을 활용하게 됐죠

마틴 린드스트롬 (Martin Lindstrom)
세계적인 브랜드 컨설턴트
저서: 쇼핑학 (Buyology), 오감브랜딩 (Brand Sense)

신경 과학과 마케팅을 결합한 것이 뉴로 마케팅입니다

저는 고객이 상품을 주목하도록 합니다. 음악 소리로 고객의 마음을 움직이죠

파코 언더힐 (Paco Underhill) |
쇼핑 컨설팅사 CEO
저서 : 쇼핑의 과학 (Why We Buy)
여자는 언제 지갑을 여는가 (What Women Want)

상품을 볼 때 맛까지 느껴지게 합니다. 몸에 닿는 촉감도 느껴지게 하죠

곽금주 (Kwak Keumjoo)
서울대 심리학과 교수 / 한국발달심리학회 회장 저서 : 습관의 심리학, 아동발달

우리 인간은 그러한 소비에 그냥 끌려가는 노예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2부
소비는 감정이다

마틴 린드스트롬
브랜드 컨설턴트. 아기가 한 살 반이 되면
최소 백 개의 브랜드를 기억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올리비아 멜란 (Olivia Mellan) | 임상심리학자 / 머니 코치

광고를 보기 전에는 필요하다는 생각조차 안 했던 물건들을 원하게 돼요

댄 애리얼리
미국 듀크대 경제학과 교수. 아이들은 다양한 방식으로 영향을 받죠. 한 가지는 아이들이 그 상품만 찾도록 하는 겁니다


마틴 린드스트롬 브랜드 컨설턴트. 자동차 대리점에 가도 풍선이 잔뜩 있습니다. 부모들이 풍선을 좋아할까요? 물론 아니죠

마틴 린드스트롬
브랜드 컨설턴트. 오늘날 아이들이 부모의 구매 행동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조르기의 힘 (Pester Power)" 이죠

댄 애리얼리
미국 듀크대 경제학과 교수. 마케터가 아이들에게 접근하는 건 아이들이 아니라 가족에게 영향을 주기 위해서입니다



마틴 린드스트롬
브랜드 컨설턴트. 60대가 될 때까지 계속 그렇게 합니다. 여성들은 때로 더 나약하고, “화장품 병 속의 희망”을 찾죠





여성이 집안의 쇼핑 가장이다







우리는 다양한 첨단 기술을 사용해서 고객이 쇼핑하는 모습을 자세히 분석합니다








쇼핑은 무의식이다



곽금주 서울대 심리학과 교수. 우리가 쇼핑할 때는 합리적으로 의식적인 상태(알파)에서 하기보다 뇌의 베타 상태에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김병후
신경정신과 전문의. 사실 빙산의 수면 윗부분보다 더 적어요. 요만큼도 안 될 거예요. 요것도 안 될 정도

무의식이 대부분 다 결정하죠. 의식이 결정하는 건 거의 없어요.
















홍은실 (Hong Eunshil) | 전남대학교 생활환경복지학과 교수 / 한국소비자학회 이사

견물생심이라는 것들이 나타나기 때문에 소비할 수밖에 없는 사회적인 배경 속에 소비자가 놓여있다

마틴 린드스트롬
브랜드 컨설턴트. 머릿속을 더 깊이 분석해야 하기 위해 뇌 과학을 활용하게 됐죠



마케팅 (Marketing)

“나는 돈이 많아.”
마케팅 (Marketing)

"나를 믿어. 그는 돈이 많다.”
PR (Public Relation)

“나는 돈이 많아.”
“나는 돈이 많아.”
“나는 돈이 많아.”
광고
(Advertisement)


“내 생각에 당신은 돈이 많은 거 같아요.”
브랜드 인지






시각 → 뉴런 → 시냅스 → 쿨 스팟 (Cool Spot)


김병후
신경정신과 전문의. 쇼핑은 사실은 감정이에요

김병후
신경정신과 전문의. 우리가 그걸 이상적인 판단을 한다고 착각하고 있는 것이지 결국 지배하는 것은 감정이죠

사람들의 감정을 사로잡아서 물건을 파는 감정마케팅 사실은 굉장히 무서운 거죠





생존소비 < 생활소비 < 과소비 < 중독소비












































































쇼핑중독(Shopping addiction)
미국 인구 중 약 10%가 쇼핑중독으로 추정
|그 중 90%가 여성












































비가 와도 우산이 있으면 덜 젖습니다

폭풍우처럼 쏟아지는 마케팅의 공격에서

나를 지키는 방법은 바로

자존감의 우산을 펴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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