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사용자가 꼭 알아야 할 명령 프롬프트 명령어
Powercfg
Powercfg는 컴퓨터의 에너지 사용 형태를 관리하고 추적할 수 있도록 해주는 매우 강력한 명령어입니다. "powercfg /hibernate on"과 "powercfg /hibernate off" 명령으로 각각 최대 절전 모드를 켜거나 끌 수 있고, "powercfg /a" 명령을 실행해 현재 컴퓨터에서 지원하는 전원 관리 방법을 한 눈에 볼 수도 있습니다.
다른 유용한 명령어로는 "powercfg /devicequery s1_supported"가 있습니다. 이 명령을 사용하면, 절전 모드에서 컴퓨터를 깨울 수 있는 기기에는 무엇이 있는지 목록 형태로 볼 수 있습니다. 이 목록에 있는 기기에서 깨우기 옵션을 켜면, 말 그대로 컴퓨터를 절전 모드에서 깨우는데 그 기기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마우스와 같은 USB 입력 장치 등). 이 깨우기 옵션을 켜두려면 장치 관리자를 엽니다. 목록에서 원하는 기기를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눌러 속성을 클릭한 다음, 전원 관리 탭에서 "이 장치를 사용하여 컴퓨터의 대기 모드를 종료할 수 있음"이라고 적힌 부분을 체크하고 확인을 눌러 주시면 됩니다.
"powercfg /lastwake" 명령은 마지막으로 컴퓨터를 절전 모드에서 깨운 기기가 무엇인지 보여 줍니다. 컴퓨터가 이유 없이 절전 모드에서 켜지는 일이 자주 있다면, 이 명령을 문제 해결에 참고해 볼 수 있겠죠.
"powercfg /energy" 명령은 컴퓨터의 전원 소비에 대한 자세한 보고서를 만들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명령 실행 후 보고서 생성이 끝나면 어느 폴더에 결과가 나왔는지 경로가 나타납니다. 이 보고서는 시스템에서 전원 소비를 늘릴 만한 문제점에 대해 알 수 있도록 해줍니다. 특정 절전 모드로 진입하는 걸 방해하는 기기나, 전원 관리 설정을 따르도록 올바르게 설정되지 않은 장치처럼 말이지요.
윈도우 8은 "powercfg /batteryreport" 기능도 추가했습니다. 사용한 가능한 환경이라면, 배터리 사용에 대한 상세한 분석 결과를 보여 줍니다. 보통 결과는 윈도우의 사용자 폴더에 HTML 파일로 생성되는데, 보고서에는 기간별 배터리 사용 시간과 AC 전원 사용 시간, 배터리 용량 내역, 최대 충전 용량, 설계 용량, 설계 용량 기준으로 예측한 배터리 사용 시간, 실제 완전 충전 시 사용 시간 등이 담겨 있습니다.
윈도우 사용자가 꼭 알아야 할 명령 프롬프트 명령어
컴퓨터 종료
윈도우 8/8.1에도 이전부터 존재했던 shutdown 명령이 있습니다. 윈도우 8로 들어서면서 예전보다 유용함이 한층 더 커진 명령어지요. 물론, 윈도우 8.1 업데이트 1 이후에는 시작 화면에 종료 버튼이 생겨 이 명령어를 사용할 일이 줄어들긴 했지만 말이지요.
그런데, 스위치 옵션을 결합한 shutdown 명령 중에는 지금도 여전히 의미 있는 명령어가 하나 있습니다. "shutdown /r /o" 명령을 실행하면, 안전 모드와 윈도우 복구 도구에 들어갈 수 있도록 해주는 고급 시작 옵션 화면으로 컴퓨터를 재시작 하게 됩니다. 문제를 해결할 목적으로 컴퓨터를 다시 시작하려 마음 먹으셨다면, 이 명령으로 한 번에 문제 해결 도구가 있는 고급 옵션 부팅 화면으로 갈 수 있겠지요.
윈도우 사용자가 꼭 알아야 할 명령 프롬프트 명령어
시스템 파일 검사
시스템 파일 검사기(System File Checker)는 윈도우 시스템 파일의 정상 여부를 확인하고, 문제가 있으면 자동으로 수정하고 고치는 시스템 도구입니다. 특별히 이유가 될만한 게 보이지 않는데도 불구하고 윈도우 시작이나 종료, 프로그램 실행에 크고 작은 문제가 연속해서 이어진다면 시스템 파일 손상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이럴 때 Sfc 명령으로 시스템 파일 복원과 문제 해결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Sfc를 실행하려면, 우선 명령 프롬프트를 관리자 권한으로 엽니다. 그런 다음 "sfc /scannow"를 입력하고 실행해 보세요. 깨지거나 없는 파일이 발견되면, 복원용으로 따로 보관된 정상적인 시스템 파일로 자동 교체됩니다. 예전 넷북의 경우 작업을 마치는데 약 30분 정도의 시간이 걸립니다.
윈도우 사용자가 꼭 알아야 할 명령 프롬프트 명령어
Tasklist
"tasklist" 명령어는 현재 컴퓨터에서 실행되고 있는 모든 작업과 프로그램을 목록 형태로 보여 줍니다. 작업 관리자가 있기 때문에 기본 기능을 사용할 일이 많지는 않겠지만, 작업 관리자의 보기 화면에서는 감춰져 있는 작업을 찾을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위치 옵션으로 역시나 작업 관리자로는 편리하게 딱- 골라서 딱- 결합해 볼 수 없는 정보, 혹은 아예 볼 수 없는 정보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tasklist /svc"는 각 프로그램과 관련된 서비스를 보여주고, "tasklist -v"는 각 작업에 대해 보다 더 자세한 정보를 얻는데 사용할 수 있고, "tasklist -m" 명령은 실행 중인 프로그램과 연결되어 있는 .dll 파일을 찾아내는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명령은 모두 문제 해결을 위해 좀 더 심도 있게 프로그램 정보를 살펴볼 때 유용합니다.
※ 참고: tasklist | find "PID 값"으로 특정 프로세스 ID와 관련된 실행 파일의 이름을 알 수 있습니다. 의심스러운 프로그램이 알 수 없는 외부 IP 주소로 연결되어 있다면, netstat ?ano | find "EST"로 TCP 연결을 생성한 프로세스 목록을 얻어낸 다음, 살펴 보려는 연결의 PID 값을 tasklist | find "192" 와 같이 넣고 실행하면 그 프로그램의 이름을 알아낼 수 있습니다.
윈도우 사용자가 꼭 알아야 할 명령 프롬프트 명령어
Taskkill
앞서 살펴본 "tasklist" 명령을 사용하면, 실행 파일의 이름과 함께 프로세스 ID (PID, 최대 4자리인 실행 중 프로그램 구분용 숫자)가 보이실 겁니다. "taskkill /im notepad.exe"처럼 실행 파일의 이름을 뒤에 넣거나 혹은 "taskkill /pid 1732"와 같이 프로세스 ID(PID) 값을 뒤쪽에 입력하고 실행하면 프로그램을 종료할 수 있습니다.
가끔은 프로그램에서 닫기 버튼을 눌러도 '응답 없음' 상태로 멈추거나 종료되지 않는 경우가 있죠? 이 때는 /f 옵션을 붙여 "taskkill /f /im notepad.exe"와 같이 명령을 실행하면 아주 신속하게 응답하지 않는 프로그램을 '즉시' 종료할 수 있습니다. 목록에서 스크롤을 내리며 프로그램 이름을 찾은 다음, 다시 종료 메뉴나 버튼을 누르고 예나 확인 버튼을 누르는 과정을 거쳐야 프로그램을 강제 종료할 수 있는 작업 관리자와는 대조적인 부분이지요 (이 때, 저장되지 않은 자료는 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유의해야 합니다).
앞서의 tasklist 명령과 함께, 문제가 있는 프로그램을 찾아내고 종료하는데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사용자가 꼭 알아야 할 명령 프롬프트 명령어
마무리
이 글에서 윈도우의 모든 명령 프롬프트 명령어를 다룬 것은 아닙니다. 이 밖에도 정말 다양한 명령이 있습니다. 윈도우의 그래픽 환경에서 거의 모든 일을 할 수 있고, 이런 명령어가 보통은 잘 사용되지 않지만 여전히 반복적인 작업을 줄이거나 혹은 가볍고 빠르게 필요한 내용을 살펴보는데 이 명령어를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지금 실행 중인 모든 프로그램을 목록으로 정리하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작업 관리자를 사용한다면 일일이 눈으로 한 번 보고 프로그램 이름 입력하고, 눈으로 한 번 보고 이름 입력하고.. 직접 다 쳐서 수작업으로 정리해야 할 겁니다. 하지만 명령어를 활용한다면? "tasklist >> t_list.txt"처럼 몇 단어만 입력하면 1초도 되기 전에 모든 일이 끝납니다. 이미 실행 중인 프로그램 이름과 정보가 t_list.txt 파일에 정리되어 있는 걸 확인할 수 있지요.
이렇게 알아두면 상황에 따라 지금도 여러 활용이 가능합니다. 관심이 가는 명령어가 있다면 이번 기회에 한 번 확인해 보세요. 그런데, 여러분이 자주 사용하는 명령어는 어떤 건가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